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애플TV 4K 3세대 개봉기 및 설치 방법, 간략 후기

김센스 캐스트/얼리어답터 리뷰

by admin- 2023. 6. 20. 11:43

본문

반응형

몇번을 고민했던 애플TV인데 3세대 제품은 정말 뽐뿌가 강하게 와서 참을 수 없었습니다. 해외 직구로 좀 더 저렴하게 구매도 가능했지만 국내 정식 판매 제품을 구매했습니다. 구매 전 고민을 많이 하긴 했지만 그래도 제게 필요한 제품인지 아닌지는 모르겠습니다. 왜냐면 저희집은 스마트TV를 사용중이라 이미 넷플릭스, 애플TV 플러스, 유튜브, 티빙 등의 OTT를 볼 수 있는 환경이거든요.

 

그렇지만 애플TV로 보면 화질이 더 낫지 않을까? 애플 리모컨 조작감이 더 좋을 거다! 등 제 호기심을 자극하는 것들이 많았고 현재는 사용하지 않지만 에어팟 맥스가 삼성 세리프 TV에 블루투스로 연결 후 사용하면 연결성이 안좋았습니다. 연결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뚝뚝 끊기는 현상이 있었거든요. 그러나 애플TV는 에어팟과 연결 사용 시 그와 같은 현상도 없을 것이라 생각해서 현재 사용하는 에어팟 프로2와 함께 늦은밤 영화 볼 때에 사용하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했어요. 

 

그리고 한가지 더! 지금은 아니지만 애플TV 4K를 스마트 홈 허브로 활용할 수 있다는것도 장점으로 생각했습니다. 애플TV 4K는 스마트 홈 연동 표준인 매터까지 지원하거든요. 다양한 스마트홈 기기를 연결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동화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홈팟이나 애플TV 4세대 이상의 제품이 필요합니다.  어쨌거나 필요없지만 위의 이유 및 호기심으로 애플TV 4K 3세대를 구입 후 사용중입니다.

 

애플TV 4K 3세대 개봉기

개봉기 시작! ​ 제품 받고 우와!! 했습니다. 상자가 진짜 작아요. 애플TV 4K 와이파이+ 이더넷 + 128GB 모델입니다.

 

상자를 열면 손바닥만한 작은 애플TV 4K가 들어 있습니다.

 

아이폰14 프로와 비교샷!! 애플TV 4K 3세대 크기가 좀 느껴지나요?

 

측면 소재는 유광 플라스틱이며 위쪽은 매트한 블랙 컬러입니다.

 

지문 엄청 잘 묻어요. 뒤쪽에 전원, 이더넷, HDMI 단자가 나란히 위치합니다.

 

상자 안쪽에는 전원 케이블, 시리 리모컨, 간단 설명서가 들어 있습니다.

 

HDMI 케이블은 기본 구성품이 아닙니다. 별도 구매해야 합니다.

 

시리 리모컨입니다. 세상에 이런 리모컨 퀄리티는 본 적이 없어요. 애플이기에 가능한게 아닐까.. 싶습니다. 다른 기업들도 이렇게 고급스럽게 만들고 싶겠죠. 근데 그러면 가격이 올라가고 사람들이 구매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해서 저렴하게 플라스틱 소재를 사용해서 만드는 것일텐데 애플은 소비자 눈치를 안보는건지 단가 높은 이런 리모컨을 기본 구성품에 포함시키네요. 아주 맘에 듭니다. 이번 애플TV 4K 3세대 리모컨은 충전 단자가 USB-C로 변경되었습니다. 작년 출시된 모델은 라이트닝 단자였어요. 누르는 조작감 똑딱똑딱 맘에 듭니다. 측면에 시리 버튼도 있습니다.

 

 

애플TV 4K 3세대 설치방법

설치 방법은 간단합니다. 먼저 애플TV 4K 전원 연결하고 HDMI 케이블로 TV와 연결해 주세요. 그리고 TV 전원 ON.

 

이제부터는 화면에 나오는대로 따라만 하세요.

 

 

아이폰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연결 잘되나? 설정에 문제 없나? 지켜보기만 하면 됩니다. 아이폰을 애플TV 근처로 가까이 가져가면 에어팟 처음 페어링 할 때 아래 사진처럼 화면 아래에서 설정 화면이 툭 튀어 나옵니다.

 

KT도 애플TV 지원해 줬으면 좋겠네요. 언제쯤 지원할까....

 

그리고 애플TV가 사용자 TV에서 HDR이 지원되는지 확인도 합니다.

 

저희집 TV는 다행히 HDR을 지원하나 봅니다. 간단하게 설정을 마쳤습니다. 바로 앱스토어에서 필요한 넷플릭스, 스포티파이, 유튜브 등의 앱 설치 후 로그인해서 10분 정도 사용해 봤습니다.

 

애플TV 4K 3세대 사용 후기

기존 TV를 통해 OTT 앱 설치 후 사용했던 것과 비교해 속도가 좀 더 빠릿빠릿합니다. A15 칩셋 덕분이겠죠? 리모컨 조작감도 맘에 들어요. 기존 삼성 리모컨은 고장난건지 아래 방향 버튼도 꾹꾹 눌러야 반응했는데 시리 리모컨은 똑딱 거리는 버튼감도 좋고 클릭패드 사용성이 아주 맘에 듭니다.

 

화면 이동을 위해 4방향 버튼을 클릭해도 되지만 클릭패드를 좌우, 상하 방향으로 쓸어 넘겨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시리도 생각보다 한국말 잘 알아 듣습니다. TV/제어센터 버튼을 두번 연속으로 누르면 앱 전환을 하거나 실행중인 앱을 종료시킬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에어플레이 연결되는게 아주 맘에 들었는데요. 삼성 TV가 에어플레이2를 지원하지만 아이폰, 아이패드 영상을 삼성 TV로 받을 수는 있는데 삼성 TV 사운드를 외부 에어플레이 스피커로 내보내지는 못하거든요. ​그래서 기존에는 세리프TV를 블루투스 스피커에 연결 후 사용하려고 시도해 보았으나 싱크가 맞지 않아 사용하기 불편했어요. 연결 후 30분 정도 지나 뚝뚝 끊기는 현상도 있었고요. 근데 에어플레이로 연결하니 부드럽고 끊김 현상도 아직까지는 없습니다. 이뿐 아니라 에어플레이2 멀티룸 기능을 이용하면 TV 옆 스피커에서도 소리가 나고 거실 뒤쪽 스피커에서도 소리가 나고~~여기저기서 입체적으로 소리를 들려줍니다.

 

영화 볼 때 아주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크롬캐스트 4K 등의 비슷한 기능을 제공하는 제품들과 비교하면 가격이 비싼 편이지만 완성도는 높다고 생각해요. 단, 기본 구성품에 HDMI 케이블을 넣어주지 않는것은 많이 아쉽네요. 가격도 비싼데~ 그리고 HDMI 케이블 없으면 사용도 못하는 제품인데... 그 중요한걸 기본 구성품에서 빼다니... 이상 간략한 사용후기 였습니다. 더 많이 사용해 보고 장단점 포함한 사용기 남기겠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