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8, 아이폰X 어떤 제품이 더 좋을까? 스펙 및 특징 비교!
제품이 발표되기 전에는 당연히 아이폰X을 사야지 무슨 소리?라는 생각을 했지만 막상 제품이 공개된 후에는 터치 ID가 있는 아이폰8이 더 낫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는데요. 저와 비슷한 생각을 갖고 계신 분들 또한 많을 것이라 예상됩니다. 오늘 포스트에서는 아이폰8 그리고 아이폰X의 주요 특징들을 확인하며 어떤 제품을 선택해야 할지 함께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동일 칩셋 및 용량 그러나 다른 디스플레이
신형 아이폰의 경우 기본 용량이 64GB이며 최대 용량은 256GB로 아이폰8과 아이폰X이 동일합니다. 또한 무선 충전 지원은 물론 A11 바이오닉 칩셋을 사용한다는 것도 같아 디스플레이를 우선적으로 살펴봐야 할 것 같은데요.
아이폰X에는 슈퍼 레티나 HD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습니다. 이는 우리가 알고 있는 OLED 디스플레이로 5.8인치 사이즈에 멀티터치를 지원하는 HDR 디스플레이 인데요. 해상도는 2436X1125 픽셀, 명암비는 1,000,000 : 1, 트루톤 와이드 컬러 및 3D 터치를 지원하고 최대 밝기는 625캔들 입니다.
아이폰8은 기존과 동일한 LCD를 사용합니다. 4.7인치 와이드 스크린 멀티 터치 디스플레이이며 HDR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1334X750 픽셀 해상도이며 1400 : 1 명암비, 트루톤, 와이드 컬러 디스플레이 입니다. 3D 터치를 지원하며 최대 밝기는 625 캔들입니다.
두 제품 모두 뛰어난 디스플레이를 탑재했지만 아이폰X의 경우 전면을 가득 채우는 디스플레이 입니다. 아이폰8은 상하 베젤이 상당히 두껍고 아이폰6부터 이어지는 동일 디자인으로 인해 지루한 면이 없지 않아 있지요. 그렇기에 아무래도 M자 탈모형 모습을 하고 있다 한들 새로워진 디자인이 적용된 아이폰X이 더 끌리는 것은 사실인 것 같습니다. 그러나 번인 등을 생각했을 때에는 아이폰8의 LCD가 좀 더 오래 사용할 수 있을 것 같기도 하네요.
카메라 성능에서는 아이폰 X이 더 매력적
아이폰8과 아이폰 X은 카메라 성능에서의 차이가 좀 납니다. 아이폰 X의 경우 듀얼 카메라이면서 성능적으로도 더 우수한데요. 아이폰X에는 F2.4의 망원 카메라가 있어 인물사진 모드 및 인물사진 조명(베타)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듀얼 광학 이미지 흔들림 보정 기능을 포함하고 있지요.
인물 사진 조명 기능은 스튜디오 효과가 더해진 셀카인데 이전에 지원하지 않던 기능입니다. 이를 활용하면 빛에 따라 얼굴의 모습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계산 후 그 데이터를 활용해 조명 효과를 연출합니다.
자연조명부터 스튜디오 조명, 윤곽 조명, 무대조명 등 다양한 인물사진 조명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아이폰8 플러스를 선택할 수도 있지만 제가 사용하기에는 200g이 넘는 스마트폰은 조금 부담스러운 무게이기에 아이폰8과의 비교를 해 봅니다. 동영상 촬영에서는 동일 스펙입니다만 단, 광학줌 기능은 아이폰X에서만 사용할 수 있지요.
전면 카메라의 경우 일반적인 성능은 동일합니다. 단 아이폰X은 인물사진 모드 및 인물 사진 조명(베타) 그리고 애니모니콘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X의 트루뎁스 카메라에는 50개 이상의 각기 다른 근육의 움직임을 분석하여 사용자의 세밀한 표정을 12개의 애니모티콘에 투영할 수 있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를 활용하면 메시지 앱에서 사용자의 목소리가 담긴 애니모티콘을 동영상으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흥미로울 것 같아요.
터치 ID or Face ID
아이폰X에서는 얼굴 인식용 TrueDepth 카메라를 통해 Face ID를 사용하며 아이폰8은 기존 터치 센서를 통해 지문인식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기존에 사용하던 터치 ID가 더 편리할 것 같지만 Face ID의 경우 얼굴에 30,000개 이상의 보이지 않는 도트를 투사 후 분석해 얼굴에 대한 정밀한 심도 맵을 만드는 방식이라 터치 ID보다 더 간편하고 강력하고 안전한 인증 방식이라고 합니다. 애플에서는 이렇게 이야기하더라고요. 보안의 완성은 얼굴?
인식이 잘 안되면 어쩌나 걱정이 살짝 되지만 A11 바이오닉 칩은 머신 러닝을 통해 사용자 외모의 변화까지도 인지한다고 합니다. 안경을 쓰고 모자를 쓰고, 수염을 길러도 아이폰X은 사용자를 알아본다고 해요. 생각보다 완성도가 높은 것 같습니다.
아이폰8, 아이폰X 어떤 제품이 더 좋을까? 스펙 및 특징 비교!
여기까지 아이폰8과 아이폰X의 차별화되는 점을 비교해 봤는데요. 당연히 아이폰X이 차세대 아이폰의 가이드라인이 되는 제품이기에 혁신성이 더 돋보인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 새로운 아이폰에 적응이 안 되기도 하고 Face ID가 불편해 보이기도 하고 홈버튼이 있는 아이폰 사용이 훨신 더 수월할 것 같아 계속 비교하게 되는 것은 어쩔 수 없나 봅니다. 가격 또한 아이폰X은 조금 부담스럽기도 하죠. 아이폰8의 상하 두꺼운 베젤이나 아이폰X의 위쪽 언밸런스한 센서 공간 역시 꽤 고민을 하게 만드는 부분입니다. 동시에 매력적인 두가지 제품을 선보여 한가지 제품을 선택하기가 여간 쉽지 않습니다.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떠신지요?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