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 초소형 그리고 슈퍼줌렌즈로 승부한다. RX0, RX10 M4
소니는 몇 해 전 죽어가던 똑딱이 카메라 시장에 RX 시리즈를 선보이며 꾸준한 성장을 이어가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그 연장선상에 있는 RX0를 선보이며 시장 공략에 나섰습니다. 1인치 센서를 탑재한 초소형 카메라! 어떠한 매력을 지닌 제품일까요? 신제품 발표 현장에서 확인해 본 RX0 그리고 RX10 M4에 대해 확인해 보겠습니다.
RX10 M4는 기존 M3에서 부족했던 점들을 보완하여 출시한 슈퍼줌렌즈 카메라입니다.
전문가를 위한 초소형 카메라 RX0
추세를 보면 똑딱이 카메라의 사용이 점점 줄어들고 있는데요. 소니의 이번 신제품 RX0는 똑딱이 카메라의 새로운 사용성을 제시하며 틈새시장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초소형 크기는 물론 화질 좋은 카메라를 추구하는 RX0는 미니멀한 크기와 콤팩트한 사이즈를 통해 전문 촬영을 목표로 하는 제품이고요. 새로운 방식으로 사용하며 이를 통해 완벽하게 새로운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는게 핵심 포인트 인데요.
RX0는 직사각형의 작은 사이즈로 멀티 앵글 촬영에 최적화된 카메라이며, 스마트폰 및 태블릿을 통해 최대 5대의 RX0 카메라 연결 및 무선 제어를 할 수 있고요. 와이파이 / 블루투스를 통해 원격으로 녹화, 전송, 전원까지도 제어 가능합니다.
RX0는 이러한 유연성을 갖췄지만 성능에서도 전혀 타협하지 않은 제품입니다. 1530만 유효 화소의 엑스모어 RS CMOS 이미지 센서를 사용해 표현력이 좋으며, DRAM 메모리 칩의 스택 구조로 슈퍼 슬로우 모션을 비롯한 고속 이미지 처리까지도 가능합니다. RX 시리즈답게 고화질 이미징 기술이 포함된 제품입니다.
또한 RX0만을 위해 설계된 ZEISS TeSSAR T* 코팅으로 왜곡 없는 선명도까지 실현하였습니다.(ZEISS Tessar T* 24mm F4.0 렌즈)
비온즈 이미지 프로세싱 엔진은 고속 이미지 처리에 특화된 기술로 일반 영상의 약 40배에 달하는데 960fps 슈퍼 슬로우 모션과 16fps의 고속 연속 촬영까지도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그동안 눈으로 볼 수 없던 장면까지도 섬세하게 담아낼 수 있습니다.
RX0에는 왜곡 없는 순간 포착을 위해 1/32,000초 고속 셔터를 탑재하였으며, 본체는 슈퍼 두랄루민 소재를 사용하여 낙하와 충격에서 카메라를 안전하게 보호합니다. 이뿐 아니라 방수 하우징 없이도 수심 10m에서 사진 및 동영상 촬영이 가능하기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최대 200kgf 하중에서 견딜 수 있으며, 최대 2.0 높이에서의 낙하 충격에도 끄떡없다고 하네요.
또한 RX0의 주 사용 목적이 사진 촬영이겠지만 동영상 촬영에서도 부족하지 않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소니 고화질 영상 포맷 XAVC / AVCHD를 지원하며 전문가들이 사용하는 픽처 프로파일과 S-Log 기술까지도 탑재되었습니다. 외부 레코더와 연결시 비압축 고품질 4K 데이터를 녹화할 수도 있습니다. 단, OIS 기능이 탑재되지 않아 액션캠처럼 사용할 수 없다는점은 살짝 아쉬움이 남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빠른 초망원 카메라 RX10 M4
RX10은 올인원 카메라를 목표로 합니다. 24mm부터 600mm까지 굉장히 넓은 영역을 커버하는 줌 카메라이며, 사진뿐 아니라 동영상 기능을 활용해 모든 상황의 포착이 가능한데요. 가장 큰 특징은 초고속 포커스입니다. 0.03초의 고속 AF를 지원하여 빠르게 움직이는 장면에서도 피사체에 보다 정확하게 초점을 맞춰 촬영할 수 있습니다. 모든 촬영에서 초고속 AF가 작동합니다.
또한 AF 범위가 상당히 넓어졌습니다. 315개의 위상차 검출 AF 포인트는 이미지 영역의 약 65%를 커버해 주는데 이를 통해 프레임에 나타나는 피사체의 광범위한 움직임을 빠르게 탐지 후 추적할 수 있습니다.
터치를 통해 쉽게 조작할 수도 있고요. 터치패드 AF를 활용해 부드러운 초점 포인트를 선택하거나 터치 포커스로 피사체를 선택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RX10 M4는 고속 프런트엔드 LSI와 고성능 비온즈 X 이미지 처리 엔진을 탑재하여 AF / AE 트래킹이 활성화된 상태에서도 약 24fps의 속도로 한 번에 최대 249매의 이미지를 연속 촬영할 수 있습니다.(연속 촬영 모드 Hi, 이미지 품질 Fine 적용 시)
전자식 뷰 파인더로 연속 촬영 시 발생하는 표시 지연도 획기적으로 줄였고, 촬영 이미지 재생시에도 매끄럽고 부드럽게 보여줍니다. 또한 무소음 셔터를 통해 라이브 공연 및 야생 동물의 움직임도 방해하지 않고 촬영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 되겠네요. 전자 셔터는 최대 1/32000초까지 설정 가능한데요. 무음 촬영 방법은 셔터 유형에서 전자식 / 오디오 신호 끄기로 설정하면 활성화됩니다.
RX10 M4에는 ZEISS Vario-Sonnar T* 24-600mm F2.4-4 고배율 줌 렌즈가 탑재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극한의 광각에서 초 망원까지 모든 장면을 커버함은 물론 전 영역에서 탁월한 대비 및 선명도의 촬영이 가능합니다.
RX10 M4는 동영상 촬영을 위해서도 매력적인 제품입니다. 4K 동영상 촬영을 위한 고속 하이브리드 AF를 지원하여 보다 전문적인 결과를 얻기 위한 프로급 제품으로 사용할 수도 있고요. 픽셀 비닝없는 풀 픽셀 리드 아웃 방식의 4K 동영상 촬영까지도 가능합니다.
렌즈에는 세 개의 링이 있는데 트리플 수동링은 뷰 파인더를 보면서 부드럽게 조작할 수 있도록 제작하였고, 원하는 기능을 직접 지정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포커스 홀드 버튼을 사용하면 초점 거리를 고정하거나 Eye AF 또는 기타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LCD는 틸트 가능한데 스위블 방식은 아니고 최대 상단 109도에서 하단 41도까지 기울여 사용 가능한 정도입니다.
매력적인 신제품 RX0 그리고 RX10 M4
타협 없는 성능과 초소형 사이즈의 RX0는 기존 카메라들이 보여줄 수 없었던 새로운 시선을 만들어 줄 것이라 기대되며 장소에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는 유연성을 확보하였기에 다양한 분야에서 높은 활용도도 찾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RX10 M4 역시 사진은 물론 동영상까지 빠른 AF를 통해 찰나의 기록에 대한 최대한의 편의성을 제공하기에 활용도가 대단히 높을 것 같은데요. RX10 M4 하나만 있으면 거의 전 영역을 커버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스포츠 경기 구경갈때에도 여행갈때에도 언제나 곁을 지켜주는 카메라로 손색없을 것 같아요. 기대가 높은 제품입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