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이 자사 최초의 공간 컴퓨터 애플 비전 프로(Apple Vision Pro)를 공개했습니다. 공개 전부터 큰 이슈의 제품인데요. 과연 애플이 하면 VR/AR 시장이 확!!! 성장할 수 있을까요? 애플의 이번 신제품 발표를 두고 말들이 많습니다. 애플이라면 죽어 있는 AR/ VR 시장을 끌어올릴 수 있을 것이다!라는 긍정적인 의견도 있고 공개된 제품을 보니 기존것과 크게 다를게 없다?라는 평가도 있는데요. 애플이 이야기하는 공간 컴퓨터 애플 비전 프로(Apple Vision Pro)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잠자리 눈 같이 생긴 안경을 연상케 하는 형태의 이번 신제품은 사용자가 현실 세계 및 주변 사람들과의 연결성을 유지하도록 도우면서 디지털 콘텐츠와 물리적 세계를 매끄럽게 어우러지게 만들어주는 공간 컴퓨터입니다. 비전 프로는 전통적인 화면의 경계를 초월해 확장되는 앱을 위한 무한한 캔버스를 제공하는데 가장 자연스럽고 직관적인 입력체계인 사용자의 눈과 손, 음성을 통해 제어할 수 있는 완전한 3D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추가하기도 했습니다.
애플 비전 프로(Apple Vision Pro)는 세계 최초로 선보이는 공간 운영체제 visionOS를 통해 디지털 콘텐츠가 마치 실제 공간에 물리적으로 존재하는 것과 같은 느낌을 제공하는데 물론 기존 제품과 다를지는 아직까지 모르겠습니다.(실제 사용해 본 사람들이 많지 않아요)
디자인을 보면 2개의 디스플레이를 합쳐 2300만 픽셀을 밀집시킨 초고해상도 디스플레이 시스템과 애플 고유의 듀얼 칩 디자인의 자체 애플 실리콘으로 모든 경험이 사용자의 눈앞에서 실시간으로 일어나는 것과 같은 느낌을 준다고 합니다.
visionOS는 3D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앱이 화면의 제약에서 벗어나도록 해 앱을 원하는 크기로 나란히 배열할 수 있도록 하며 애플 비전 프로 사용자는 무한한 스크린용 공간과 즐겨 쓰는 앱에 대한 접근성 및 멀티태스킹을 하는 완전히 새로운 방식을 통해 생선성을 높일 수 있어요. 매직 키보드와 매직 트랙패드도 지원하기에 사용자가 작업에 필요하다면 적절하게 사용할 수도 있고 맥의 강력한 성능을 비전 프로에 무선으로 통합할 수도 있습니다. 이를 통해 놀라울 정도의 또렷한 글씨를 표시하는 거대한 개인용 그리고 휴대용 4K 디스플레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2개의 초고해상도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애플 비전 프로를 사용하면 모든 공간을 100피트 만큼 넓게 느껴지는 화면과 첨단 공간 음향 시스템을 갖춘 개인 영화관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영화 및 TV 프로그램 시청, 아름다운 3D 영화 감상을 할 수 있지요. 애플 lmmersive Video는 공간 음향과 함께 180도 고해상도 영상을 지원해 사용자를 완전히 새로운 공간으로 끌어들이는 실감나는 몰입형 영상들을 제공합니다.
공간 컴퓨팅을 사용해 광범위한 몰입 스펙트럼을 망라하는 타이틀로 새로운 게임 유형이 탄생하고 게이머들은 기존과 다른 새로운 세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원하는 크기의 화면에서 100개가 넘는 애플 아케이드 게임을 즐길 수도 있습니다. 이때 몰입형 오디오와 소니, MS 등의 인기 게임 컨트롤러도 지원합니다.
애플 비전 프로는 상당한 컴퓨팅 성능을 가지고 있지만 콤팩트한 폼팩터로 디자인되었습니다. 애플 실리콘과 함께 초고해상도 디스플레이 시스템을 보여주는 비전 프로는 마이크로 OLED 기술을 통해 2개 디스플레이에 2300만 픽셀이 밀집되도록 했으며 각 디스플레이는 우표 하나 크기로 광범위한 다이내믹 레인지를 보여줍니다.
이러한 기술적인 혁신은 특수 제작된 반사굴절 렌즈와 결합되어 뛰어난 정밀도와 선명도를 가능케 합니다. 시력 보정이 필요한 사용자의 경우 ZEISS의 커스텀 광학 인서트를 활용해 시각적 충실도와 시선 추적 정확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공간 음향 시스템의 경우 애플 비전 프로(Apple Vision Pro) 경험의 핵심인데요. 음향이 사용자를 둘러싼 환경에서 들리는 듯한 느낌을 주며 음향과 공간의 조화를 이룬다고 합니다. 각각 오디오팟에 내장된 2개의 개별 증폭 드라이버는 사용자의 두상 및 귀 형태를 기반으로 조정된 개인 맞춤형 공간 음향을 제공합니다.
한 가지 더 시선 추적 시스템도 탑재되었습니다. 이는 사용자의 눈에 비가시 광선 패턴을 비추는 고속 카메라와 고리 모양으로 늘어선 LED를 활용해 직관적으로 반응하는 입력 기능을 구현하는데요. 이런 획기적인 기능은 독특한 듀얼 칩 디자인인 애플 실리콘을 통해 구동됩니다. M2는 견줄데 없이 탁월한 독립적인 성능을 자랑하고 완전히 새로운 R1칩은 12개의 카메라, 5개의 센서, 6개의 마이크가 입력한 정보를 처리해 콘텐츠가 사용자의 눈앞에서 실시간으로 보이는 것처럼 느낄 수 있도록 합니다. R1은 눈을 한번 깜빡이는 시간보다 8배 빠른 12 밀리초 안에 새로운 이미지를 화면에 스트리밍 한다고 해요. 애플 비전 프로(Apple Vision Pro)는 전원이 연결되었을 경우 하루종일 사용할 수 있으며 외장 배터리 사용 시에는 최대 2시간까지 사용 가능합니다.
애플 비전 프로에는 기존과 다른 새로운 보안 인증 시스템 Optic ID를 사용합니다. 이는 다양한 비가시 LED 광선에 노출된 사용자의 홍채 분석 후 Secure Enclave에 보호되고 있는 등록된 Optic ID 데이터와 비교해 애플 비전 프로(Apple Vision Pro)를 즉시 잠금 해제 한다고 해요.
환경 기능이라는게 있습니다. 이를 활용하면 사용자의 세상이 물리적인 공간을 넘어서 아름답고 역동적인 장면으로 확장될 수 있기에 사용자가 바쁜 공간 속에서 집중할 수 있도록 돕고 번잡한 방해요소를 줄일 수 있습니다. 조작 방법은 디지털 크라운을 살짝 올려 특정 환경에서 얼마나 현실에 가까운지 혹은 몰입한 상태인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타임도 애플 비전 프로를 통해 사용자의 공간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게 되는데 통화에 참가하는 모든 사람들이 실물 크기의 타일로 구현되고 공간 음향도 적용되어 통화 상대방이 위치한 곳으로부터 음성이 들리는 듯한 느낌을 받게 됩니다. 페이스 타임 통화를 하면 비전 프로를 착용한 사용자는 애플의 최첨단 머신 러닝 기법으로 생성한 사용자의 모습을 디지털로 재현하는 Persona로 표현되고 사용자의 표정과 손짓을 실시간으로 반영합니다.
애플 비전 프로(Apple Vision Pro) 가격은 3,499달러입니다. 국내 출시 가격은 500만원 정도 될 것 같은데요. 현재 국내 출시일 관련 정보는 없으며 미국에서 먼저 발매된다고 합니다. 참고로 개인적인 후기를 정리한다면 전 좀 비관적인 생각이 듭니다. 우선 가격이 많이 비싸요. 일반 소비자들이 구매하기에는 접근성이 많이 떨어집니다. 애플도 알고 있을 거예요. 더 좋은 환경에서 콘텐츠 시청을 하고 싶은건 누구나 같은 생각이지만 500만원이면 거실 TV를 대형 OLED TV로 바꾸는게 더 합리적이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 봅니다. 아이패드 보다 시장 영향력이 훨씬 더 적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