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LG전자에서는 새로운 Q시리즈 두 번째 모델을 공개했습니다. Q시리즈는 프리미엄과 실속형의 중간 제품군으로 그동안 부족했던 LG전자의 중급형 제품을 채우기 위한 새로운 라인업입니다. Q시리즈 첫 번째 모델은 G6 디자인을 기반으로 한 Q6이며 두 번째 모델은 지난 가을 출시되었던 V20 기반의 Q8입니다. 어떤 특징의 제품인지 지금 바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LG Q8 주요 특징은? 최신 고사양 프로세서가 아닌 것만 빼면 플래그십이라고 해도 손색없을 정도의 출중한 스펙을 갖춘 제품입니다. Q8 스펙을 확인해 보면 두께 7.9mm, 무게 146g, 프로세서는 퀄컴 스냅드래곤 820, 5.2인치 디스플레이 및 보조 디스플레이(세컨드 디스플레이), 전면 500만 화소(광각 120도) 후면 1,300만 화소(일반각 78도), 800만 화소(광각 135도) 듀얼 카메라, 배터리 일체형 3,000mAh, 램 4GB LPDDR4, 내장 메모리 32GB UFS(마이크로 SD 슬롯 지원), 운영체제 안드로이드 7.0, 방수 방진(IP67 등급), 지문인식, 퀄컴 퀵 차지 3.0, 쿼드 DAC 탑재 등의 특징을 지닌 스마트폰입니다.
지난 가을 출시된 V20과 동일 제품이지만 후면 카메라 화소 및 디스플레이 크기, 배터리 타입이 변경되어 Q8 이라는 모델명으로 국내 재출시 된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V20 출시 후 성능은 좋지만 제품 전체 사이즈가 부담스럽다! 라는 의견들이 있었는데 그러한 의견을 반영하여 일본에서는 V20의 미니 버전 V34가 출시되었고 이번 전 세계적으로 Q 시리즈 Q8이라는 이름으로 새롭게 시장에 선보이는 제품입니다. LG Q8 장점은? 저는 V20을 현재까지도 사용하고 있는데요. 세컨드 스크린이 기대했던 것보다 굉장히 편리합니다. 여러 앱들을 쉽게 오갈 수 있고 뮤직 플레이어 확인도 가능합니다. 카메라 녹음 기능을 사용할 때에는 설정 버튼처럼 유용한 기능도 지원합니다.
이렇게 편리한 세컨드 디스플레이가 하반기 출시 예정인 V30에서 사라진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Q8의 세컨드 디스플레이가 더욱더 매력적으로 느껴집니다. 또한 그 외에 프리미엄 스마트폰에 탑재되는 대부분의 기능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쿼드 DAC 탑재를 통해 고음질 음악 감상이 가능하며 트래킹 포커스 및 흔들림 보정 기능, 전문가 모드 등의 사진 동영상 기능을 V20 때와 마찬가지로 사용할 수 있지요. Q8은 중급형 제품이긴 하나 플래그십에 가까운 스마트폰입니다. LG Q8 이런 점은 아쉽다. 매력적인 Q8 그러나 아쉬운 점도 있습니다. 첫 번째는 너무 늦은 출시입니다. V20의 반응이 좋았기에 미니 버전으로 진작에 Q8이 나왔다면 어땠을까요? 또한 최근 LG전자는 LG 페이 서비스를 시작했는데 Q8에서는 LG 페이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이 말은 지난가을 출시된 V20이 사이즈만 변경되어 나온다고 볼 수 있습니다. 새롭게 출시되는 제품이지만 소프트웨어적인 어떠한 것에서도 변하지 않고 출시됩니다. 운영체제도 안드로이드 7.0 그대로입니다.
새롭게 출시되는 만큼 기존 V20과는 조금 다른 모습을 보여줬으면 어땠을까 싶네요. 특히 얼굴인식 기능 및 LG 페이 등의 신기능들이 Q8에 탑재된다면 더 좋은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 같은데 현재까지 그러한 이야기는 언급되지 않고 있습니다. 플래그십 제품과의 기능적인 선 긋기 때문일까요?
Q6 vs Q8??? LG전자에서 최근 프리미엄 급 디자인 및 성능의 Q 시리즈를 선보이며 공격적인 신제품 출시를 이어가고 있는데요. 최근 선보인 제품들을 보면 안정적이고 LG 페이 등의 서비스도 맘에 듭니다. 단, Q6와 거의 비슷한 시기에 Q8을 출시하면서 Q6는 안중에도 없는 건가?라는 생각이 들기도 해요. 왜냐면 Q6와 Q8은 프로세서 및 기능적인 부분에서 꽤나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같은 Q 시리즈임에도 불구하고 Q8과 Q6를 비교하면 Q6는 보급형인가?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죠. LG전자는 이러한 라인업 정리에도 신경을 좀 더 써서 신제품을 출시해야 하는게 아닐까?라는 생각을 해 봅니다. Q6의 풀비전 디스플레이가 매력적이긴 하지만 그 외의 것들을 봤을 때 아무리 생각해도 Q6는 Q8의 아래 급 제품으로 느껴집니다.
댓글 영역